티스토리 툴바

경영정보 시스템 MIS는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약어로,

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는 종합관리체계를 말합니다.

경영자가 유동적인 내외환경 속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로써

정보의 집계, 분리, 정리 -> 과거의 구조의 해석 -> 예측 -> 계획 -> 관리의 과정을 통해 운영됩니다.




경영정보시스템은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

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,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·전달·처리·저장·이용할 수 있도록 

인간과 컴퓨터가 결합한 형태로 제공됩니다.


이 경우의 의사결정이란 매우 넓은 뜻의 개념으로서

계층적으로는 좁은 뜻의 경영정보 시스템·관리정보 시스템·작업정보 시스템으로 구성되고, 

직능별로는 재무·구매·생산·노무·판매 등의 각 정보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.





경영 정보 시스템은 Java, 스프레드시트 등의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들을 직접 실습해보는 것이 아니라, 

이러한 정보기술들이 어떻게 조직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을 연구합니다.

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무선인터넷, 스마트폰, 정보 보안 문제를 논하고,

이것이 기업 조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 다룬다는 점에서 그 연구 내용은 매 해마다 바뀔만큼 

상당히 혁신적이고 최신화된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.


저작자 표시
Posted by 인사이트클래스 인사이트클래스

Trackback Address :: http://insightclass.tistory.com/trackback/162 관련글 쓰기

댓글을 달아 주세요